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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 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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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이 문제는 그냥 보면서 for문 두 번 돌면 편하겠다 라는 생각을 했는데용

moves가 보드의 가로길이를 넘지 않으니까

for문 하나는 moves를 돌고 또 하나는 board의 세로를 탐색하면 된다 라고 생각을 했고

 

뽑은 인형을 넣을 바구니(stack)를 만들어줘서 거기에 넣어줄거고용

탐색하는 곳이 0이면 board에서 아래로만 더 내려가면 되고

인형이 있으면 뽑으면 되는데 뽑으면서 바구니에 이미 들어있으면 터트리고 answer에 +2를 해줄거에요

안겹치는 인형이면 그대로 바구니에 넣어주고

탐색한 곳(현재 위치)은 0으로 만들어 주고,

 

moves를 다 돌고나서 터진 인형 개수를 리턴해줍니당

*참고로 break를 안해주면 인형을 뽑고나서 그 아래 인형을 또 뽑으려 합니당!

 인형 뽑았으면 break로 나와줘야해요

코드로는

function solution(board, moves) {
    /*
    같은 인형 두개는 터져서 둘다 없어짐
    인형이 안집어질 경우는 없지만 인형이 없는 자리에선 작동안함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만큼 큼
    보드는 2차원 배열 5이왕 30이하
    0은 빈캄 1~100까지 다른 인형
    moves는 1이상 배열의 가로 이하 자연수
    
    [
        [0,0,0,0,0],
        [0,0,1,0,3],
        [0,2,5,0,1],
        [4,2,4,4,2],
        [3,5,1,3,1]
    ]
    */
  let answer = 0;
  let draw = [];
  for (let i = 0; i < moves.length; i++) {
    for (let j = 0; j < board.length; j++) {
      let now = moves[i]-1;
      if (board[j][now] === 0) continue
    
      if (board[j][now] === draw[draw.length-1]){
        answer += 2;
        draw.pop();
      } else {
        draw.push(board[j][now]);
      }
      board[j][now] = 0
      break
    }
}
return answer;
}

근데 제가 바뀐 2022 자바스크립트를 보며 익힌거를 써먹으려고

if(board[j][now] === draw[draw.length-1]) 여기를 

draw[draw.length-1] 이거 말고 draw.at(-1)로 했는데 다른 ide들에서는 잘되는데 프로그래머스는 업뎃이 느린지... 에러가 나더라구용 그래서 다시 length-1로 썼습니당... 힝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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