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Project

🪴Plant Planet Project (WEB3.0 커뮤니티 만들기 / 정리 / 회고)

  • -

이렇게 보니 PPP 말장난 같다😁

블록체인 커뮤니티 개발 - Web2.0 Blockchain Community / 니모닉월렛-Mnemonic Wallet / 토큰 보상 

 


 

🪴 반려식물과 함께 성장하는 커뮤니티 Plant Planet 🪴

 

 

프로젝트 시작 - 주제, 컨셉 선정

WEB3.0 커뮤니티 만들기가 프로젝트의 주제였다.

어떤 컨셉의 커뮤니티를 만들지 회의하던 도중 (금)파랑 (금)몬스테라 얘기가 나오면서

요즘 사람들이 식물에 관심이 많아졌고, 가정에서 비교적 키우기 쉬운 식물들도 비싼 값에 팔리는 경우가 생기면서

식물에 대한 관심도가 더 높아지고, 반려식물이라는 단어가 생기고 유행할 정도로 관심도가 올라간 지금

식물 커뮤니티를 만들면 좋을 것 같았다.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프로젝트인 만큼 이걸 어떻게 블록체인 기술과 접목시킬까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내가 제안한 의견은 인스타그램 형식의 커뮤니티를 만들어서 꼭 사진을 함께 올리게 하고,

해당 사진이 NFT로 발행되게 하는 것이었다.

나의 반려식물의 사진이 대체 불가능한 것이 되면서,

추후에는 사진을 쓰고 싶은 유저들에게 판매까지 가능한 형태로 발전하기 좋을 것 같았다.

포스트 발행과 댓글 달기 등의 커뮤니티 활동으로 PPT, PlantPlanetToken을 발행 받을 수 있다.

 

-프로젝트 이름이자, 커뮤니티 이름에 관한 아이디어

그렇게 반려식물 커뮤니티를 만들기로 컨셉을 잡고 나서 해야할 일은 프로젝트명이자 커뮤니티명을 정하는 것이었다.

여러가지 이름이 나왔었고 그 중에서 세가지를 추렸다.

Monstera

Momo Garden

Plant Planet

이중에서 어떤 걸 하면 좋을까 하던 중, 몬스테라는 로고나 그냥 단어로 볼 땐 예쁘지만

토큰명을 정할 때 그냥 몬스테라토큰은 너무 길고, MST 이런 것도 이상하고 그래서 탈락했고,

Momo Garden은 MGT 이렇게 줄일 순 있지만 Plant Planet의 임팩트가 컸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Plant Planet이 당첨됐다.

사실 이 이름은 내가 낸건데(뿌듯)

듣기에도 플랜트플래닛 뭔가 라임이 맞아서 좋고 영어 단어로도 라임이 맞으면서 비슷한 철자로 재미있기도 하고

토큰이름을 정할 때도 PPT 이렇게 뭔가 재미있는 토큰명이 돼서 좋았다.

이 부분을 어필했고 최종적으로 프로젝트 명이자 커뮤니티 명이 됐다 >___<

 

- UI Design

인스타그램 형식을 사용했다.

> 사진을 올리면서 간단한 글을 쓰는 커뮤니티를 원했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이 딱 어울리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했다.

> 메인 컬러는 식물 커뮤니티에 어울리는 초록 계열로 잡았다.

> 최대한 심플하고 미니멀한 느낌을 내고 싶었다.

 

- 사용할 기술 스택

우선 react를 공통적으로 배웠기 때문에 react를 사용하고,

ui에는 내 최애 ui 라이브러리인 MUI를 사용하기로 했다.

그리고 상태관리는 팀장님이 MobX를 추천해서 그걸 사용하기로 했다!

백엔드는 Node.js, express를 사용하기로 했당

(feeat. axios)

그리고 스마트컨트랙트를 솔리디티로 만들고, web3를 사용하기로 했다

이더리움 테스트넷은 ropsten으로 했고

월렛은 직접 만드는 mnimonic wallet으로 만들었다.

또 db를 아예 안만들고 커뮤니티를 만들기는 너무 어려워서 MongoDB를 사용하기로 했다.

 

우리의 컨셉은 사용자가 이 커뮤니티가 블록체인 네트워크 라는 것을 모르고 편하게 사용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회원가입하면 니모닉 월렛 주소를 발급하고 유저의 db에 저장했다.

그리고 그 지갑 주소는 NFT 거래 등을 할 때 사용된다. 

 

요약 : react, MUI, MobX, axios, Node.js, express, Smart contract(Solidity), Ropsten, mnimonic Wallet, MongoDB

 


넘나,, 오래돼서 하는 것 같지만 프로젝트 회고는 꼭 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어서

다시 내가 했던 프로젝트를 되짚어 보고 고칠 수 있는 부분은 고쳐보면 좋을 것 같았다.

(지금 BNB 체인 해커톤 진행 중이라,,, 고칠 시간이 날 지는 모르겠당,,, 화이팅!)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