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BEB-code states

졸업 증명 DID를 백신 증명으로 변경해보자

  • -

 

졸업 증명 DID를 백신 증명으로 변경해보자!

이전에 DID 실습으로 졸업 증명서 발급을 만들어 봤다

이번에는 그 졸업 증명을 백신 증명서 발급으로 바꿔서 만들어보기로..!

 

 

* 기존에 만든 졸업 증명 DID

 


이 졸업 증명 코드를 이제 백신 증명으로... 바꾸려면 owner와 issuer, user가 어떻게 바뀌어야 할지 생각해보자

owner는 당연하게 백신 증명서 발급기관이 될 것이다

issuer는 누가 될까? 백신을 맞은 곳 즉 백신 접종기관이 issuer가 되면 될 것 같다

 

 

 

♣ Credential 만들기

issuer - 접종 기관

vaccineType - 접종한 백신 종류

statusType - 백신 접종 상태

value - 암호화된 정보

createDate - 생성 일자

 

이렇게 만들어주었다!

 

 

>> 고민

단순하게 미접종자, 접종자, 만료자 이렇게 구분할지

아니면 미접종자 접종자 - 몇차 접종인지, 만료자 이렇게 할지...

근데 어떻게 보면 미접종자 있고 접종자 있고 1차만 접종한 사람이면 만료자고

2차 접종자이면서 3차 기간이 아직 안온 사람은 접종자, 3차 기간 지난 사람은 만료자

3차까지 다 맞은 사람은 다시 접종자 ... 이렇게 구분 되는 게 맞는 것 같기도......

우선 미접종자 접종자 만료자 세개로 구분해 놓기로...!

 

 

 

♣ Constuctor 만들기

왼쪽 졸업증명, 오른쪽 백신증명

백신 종류와 백신 접종 상태를 만들어주었다

미접종자는 unvaxxed 라고 나왔지만 편의상 unvax, 접종자는 vax, 만료자는 expvax(expire) 이렇게 이름을 만들었다

 

 

♣ vaccine과 status 추가, 삭제 만들어주기

vaccineType을 추가해주는 코드 // 중요한 건 onlyIssuer라는거!

> vaccineEnum[4]로 Novavax 추가할 것!

 

 

미접종, 접종, 만료 외에 더 추가할게 있을까..했지만 n차 접종을 추가할 수도 있기 때문에

addStatusType을 추가해주었다

 

 

add를 해주었으니 remove도 만들어주었다

 

 

접종자가 만료가 될 수도 있고, 미접종자가 접종자가 될 수도 있고 등등

여러 이유로 백신 접종 상태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changeStatus를 만들어 주었다

 

 

 

♣ 동작하는 GIF

백신 종류 추가

4번 Novavax가 잘 추가되었다

 

 

크리덴셜 발급과 접종 상태 변경

증명서 발급과 접종 상태 변경도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회고 

♣ KEEP 장점, 유지할 점

막연히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차근차근 하다보니 다 된다..!

역시 차근차근 해야된다...

그리고 코드를 GIF로 올리는 건 처음이었는데 괜찮은 것 같다

나도 이렇게 정리하며 보니까 더 이해가 잘 되는 느낌이다

 

 

♣ PROBLEM 단점, 변경 혹은 버릴 점

이름을 짓는게 너무 어려웠다...ㅠㅠ 미접종자, 접종자 몇차 접종, 접종 만료자....

근데 구글링을 해보니 이런 기사가 있었다..!

https://www.fnnews.com/news/202111011547204874

 

옥스퍼드 사전, 올해의 단어로 ‘백스’ 선정

옥스퍼드 영어 사전(OED)이 올해의 단어로 ‘백스(vax)’를 선정했다.  1일(현지시간) BBC방송에 따르면 OED의 사전편찬자들이 올해에 코로나19로 인해 백신이나 백신 접종 관련 단어 사용이 늘었다

www.fnnews.com

본문을 읽어보면 vax와 vaxx 모두 바른 단어로 인정되고 있었다

미접종자는 unvaxxed 라고 했지만 편의상 unvax, 접종자는 vax, 만료자는 expvax(expire) 이렇게 이름을 만들었다

 

그리고 처음에 너무 막연하게 어렵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 해보면 단순하고 쉬울 때가 많았다

겁먹지 말쟝...!!

 

 

♣ TRY 시도할 점, 앞으로의 행동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

는 당연한거고 이렇게 만든 걸 버려두고 있지 말고

웹을 만들어서 볼 수 있게 구현 해놓으면 좋을 것 같다!

 

이런 식으로 실습해서 만들어 놓은 것들을 볼 수 있게 만들어보자...!

 

'BEB-code stat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레이튼 개발 환경에서 NFT 개발  (0) 2022.04.07
section1 HA를 끝냈다.........  (0) 2022.01.21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